1분기 금융민원 2만건 육박…금융투자 민원 급증

 


 올해 1분기 금융민원이 2만건 가까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. 특히 금융투자 관련 민원이 급증했다. 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금융민원은 1만9226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.2% 증가했다. 업권별로는 은행 및 보험 관련 민원은 줄은 반면 금융투자 민원은 크게 늘었다. 


 비중 기준으로는 보험민원이 61.3%(생보 25.0%, 손보 36.3%)로 가장 높고 ▲비은행 21.6% ▲은행 11.9% ▲금융투자 5.2% 등의 순이다. 은행 민원은 229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0.7% 감소했다. '여신', '예·적금' 등 전통적 유형의 민원이 감소했지만 '인터넷·폰뱅킹', '신용정보' 유형의 민원은 소폭 증가했다. 

 비은행 민원은 415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0.3% 증가했다. 민원건수는 신용카드사 비중이 36.1%로 가장 컸으며, 대부업자와 신용정보사가 각각 17.1%, 15.4%를 차지했다. 할부금융사에 대한 민원 증가폭이 컸으며, 대부업과 저축은행 민원은 감소했다.


 생명보험 민원은 480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7.5% 증가했다. 특히 보험상품 설명 불충분 등을 이유로 한 모집 관련 유형의 민원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% 이상 늘었다. 손해보험 민원은 701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.8% 감소했다. 보험금 산정·지급, 계약의 성립·해지 등 대부분 유형에서 민원이 줄었다. 금융투자 민원은 999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.5% 급증했다. 증권 관련 ▲내부통제·전산 ▲주식매매 ▲발행·유통시장공시 등의 유형에서 민원이 늘었다.

 민원 처리건수는 1만891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.5% 증가했고, 분쟁민원 처리건수는 6361건으로 18.9% 늘었다.


[연말정산 똑똑하게]<下 >기부금·의료비 잊지말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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